일상 이야기

외국인이 좋아하는 K-컬처는? K-팝·K-푸드·K-뷰티

사랑이있는 나무 2023. 10. 10. 19:05

외국인이 좋아하는 K-컬처는? K-팝·K-푸드·K-뷰티

 



글로벌 소셜을 이용하는 외국인들의 K-컬처 관심도가 K-팝, K-푸드, K-뷰티 등의 순으로 많은 것으로 조사됐다. 

10일 문화체육관광부와 한국관광공사는 ‘글로벌소셜데이터로 알아보는 주요 방한 20개국에서 인기 있는 K-컬처 테마와 한국여행 간 관계’ 보고서를 발표했다. 해당 자료는 최근 3년간의 글로벌 소셜·온라인 미디어 이용자 데이터 및 신용카드, 통신사, 통계조사 데이터를 활용해 조사한 것이다.

K-컬처 관련된 선행 연구(2022 한류파급효과 연구 등 13개)와 K-컬처 글로벌 소셜·온라인 미디어 데이터 분석 결과, K-컬처의 테마는 주로 K-팝, K-푸드, K-뷰티, K-콘텐츠(영화, 드라마)로 분류됐다. 2020년 6월~2023년 5월 중 주요 방한 20개 국가에서 소셜·온라인 미디어에 나타난 K-컬처에 대한 언급량은 K-팝(3682만 3578건), K-푸드(1418만 0796건), K-뷰티(997만 1048건), K-콘텐츠(928만 6145건) 등의 순으로 집계됐다.

K-컬처의 테마별 언급량과 전년 동기 대비 성장률을 분석한 결과, 각 테마별 상위 관심 국가는 K-팝은 인도네시아와 프랑스, K-푸드는 미국과 중국·터키, K-뷰티는 중국과 필리핀·인도네시아, K-콘텐츠는 필리핀과 인도네시아로 나타났다.

주요 방한 20개국의 국가별 K-컬처 테마에 대한 주요 특징들을 살펴보면, 프랑스는 K-팝 관련 언급량이 2020년(월평균 1만 5170건) 대비 2021년(월평균 4만 4016건) 약 3배 증가했고, 지난 6월까지 지속적으로 증가했다. 필리핀은 2020년부터 2022년까지 K-팝에 대한 언급량이 대폭 증가했고, K-콘텐츠 언급량 또한 약 2배 이상 늘었다. K-콘텐츠 관련해서 한국 드라마와 OTT 플랫폼 언급이 많았다. 특히 올해는 배우 송혜교와 드라마 더 글로리 관련 언급량이 증가했다. 

2019년 외래관광객 조사를 활용해 테마별 K-컬처 관심층의 주요 한국 관광 활동을 살펴보면 K-팝은 쇼핑(99.0%), 식도락 관광(78.35%), K-팝·한류스타 관련 공연장 등(71.4%)으로 다른 테마 대비 K-팝 관련 활동에 집중돼 있다. 

공사 심홍용 관광컨설팅팀장은 “글로벌 소셜 분석을 통한 외국인 관광객의 관심사 및 선호도 파악은 맞춤형 마케팅 전략 수립을 위한 필수 요소”라며 “본 보고서에 실린 K-컬처 관련 분석 결과가 전략 수립, 나아가 한국 관광 활성화를 위해 적극 활용되기를 기대한다”고 밝혔다.

출처 : https://www.newscj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070453